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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장터 정부조달콜센터 주요 질의사항 - 전자입찰(안전입찰)

2022-08-02
조회수 1370
목차




    Q.  관심입찰을 설정하는 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A.  나라장터에 로그인 후 나의나라장터 > Bid Center > 관심입찰에서 관심입찰 설정버튼을 클릭하여 업무구분설정, 물품설정, 업종설정, 지역설정, 관심공고명 설정 메뉴를 통해 관심입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룹간은 AND조건 설정이므로모든 조건이 만족해야 관심입찰 공고가 조회됩니다.

    업무구분 설정은 물품, 외자, 공사, 비축, 용역, 리스, 민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품설정은 오른쪽에 있는 물품추가버튼을 클릭하여 관심입찰에 등록하고자하는 물품명을 기재하여 검색하거나 하단의 물품분류에서 해당물품의 분류를 확인하여 카테고리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업종설정과 지역설정은 관심 있는 면허와 지역을 각각 지정하여 저장하시면 관심입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심입찰설정을 해 놓은 상태에서 나의나라장터 > Bid Center > 관심입찰 탭을 클릭하여 설정한 관심입찰공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한 관심입찰을 메일로 받고 싶으시면 나의나라장터 > 알림이/뉴스레터 설정에서 관심입찰 공고목록을 선택하고 저장하시면 매일 새벽에 설정하신 관심입찰공고 건을 메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조달업체는 자기가 투찰한 입찰공고에 대해 정상투찰 여부와 개찰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까?


    A.  입찰서 정상투찰 여부는 보낸 문서함에서 입찰서가 이상 없이 제출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낸문서함에서 해당 입찰서의 문서상태가 수신확인이면 정상 투찰된 것이며, 투찰금액 확인은 되지 않습니다. 투찰금액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 입찰서 송신 이전 입찰서 출력을 하고 송신하거나, 개찰결과 조회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찰결과는 나라장터 입찰정보 > 물품/공사/용역 > 개찰결과 조회 화면에서 공고명이나 기관명, 공고번호 등을 기재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Q.  입찰보증금 등은 모두 나라장터상으로만 납부해야 됩니까?


    A.  입찰보증금은 입찰집행관이 공고서를 등록할 때 입찰보증서 접수마감일시만 입력 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각 수요기관별 및 각 공고건별로 납부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요기관에서 첨부한 입찰공고서의 입찰보증금 항목을 참조하여 각 입찰공고건별로 입찰보증금 지급각서대체나 입찰보증서 전송(전자보증서 전송) 또는 직접 납부하는 등 납부방식에 맞게 납부하시면 됩니다.


    Q.  나라장터에 공고된 모든 입찰 건은 어느 업체나 투찰이 가능합니까?


    A. 우선 나라장터에 조달업체로 등록되고 각 공고의 입찰참가자격에 부합되는 업체라면 투찰 가능합니다.

    또한 국방부 등 자체 전자입찰시스템을 보유, 운영 중인 기관으로부터 연계되어 나라장터에 올려진 입찰공고는 나라장터에서 직접 투찰할 수 없으며, 이는 해당 입찰공고를 클릭하면 그 기관의 입찰시스템으로 연결(링크)되어 해당사이트에서 직접 투찰할 수 있습니다. 각 입찰 공고건에 대한 상세문의는 각 공고건별로 기재되어 있는 집행관에게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자체 전자입찰시스템을 보유중인 기관은 나라장터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e-고객센터 > 부가정보 > 연계기관링크에서 G2B연계기관(자체 전자조달시스템 보유 기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착오로 잘못 투찰한 경우 입찰금액을 수정하여 다시 제출할 수 있습니까?

     

    A.  국가기관이 시행하는 입찰에 있어 입찰자는 제출한 입찰서를 교환ㆍ변경 또는 취소할 수 없습니다.

    다만, 전자입찰서의 입찰금액 등 중요 부분의 기재오류를 이유로 전자입찰자가 입찰취소 의사를 표시하면『전자조달법 시행령』제5조4항에 따라 전자입찰을 취소하고, 전자입찰서를 무효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입찰취소신청은 해당 공고의 개찰 일시 이전까지 전자입찰 취소 신청서를 수요기관의 장 또는 계약담당자에게 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직접 또는 팩스 전송 등의 방법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전자조달시스템으로 취소 신청서 제출 시에는 로그인 후 나의나라장터 > Bid Center > 나의 입찰에서 투찰한 입찰공고명을 클릭하여 취소신청서를 작성해서 송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자입찰취소 신청서 송신은 개찰일시 이전에 송신하여야 하며, 대표자 또는 해당 입찰에 참여한 입찰대리인만 취소신청이 가능합니다. 한 번 송신된 신청서는 수정 및 취소할 수 없으며, 당해 입찰에 재참가할 수 없습니다. 단, 재입찰에 부치는 경우에는 참여 가능합니다.

    만약 정당한 사유 없이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입찰보증금의 국고귀속(낙찰금액의 5%이상)과 함께 부정당업자 입찰참가자격 제한조치를 받게 되므로 제반 조건 등을 숙지한 후 신중하게 입찰에 참여하여야 합니다.


    Q.  입찰공고에 투찰을 했는데 취소하려면 어떻게 합니까?

     

    A.  전자입찰취소신청은 공고한 개찰 일시 이전까지 전자입찰 취소 신청서를 수요기관의 장 또는 계약담당자에게 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직접 또는 팩스 전송 등의 방법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전자조달시스템으로 취소 신청서 제출 시에는 로그인 후 나의나라장터 > Bid Center > 나의 입찰에서 투찰한 입찰공고명을 클릭하여 취소신청서를 작성해서 송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자입찰취소 신청서 송신은 개찰일시 이전에 송신하여야 하며, 대표자 또는 해당입찰에 참여한 입찰대리인만 취소신청이 가능합니다. 한 번 송신된 신청서는 수정 및 취소할 수 없으며, 당해 입찰에 재참가할 수 없습니다. 단, 재입찰에 부치는 경우에는 참여 가능합니다.

    * 관련규정 :『전자조달의 이용 및 촉진에 관한 법률시행령』제5조4항


    Q.  기관에서 게시한 입찰공고에 대하여 각 업체에서 투찰하는 도중 마감시간이 임박하였으나 갑자기 나라장터 시스템의 전산에러 등으로 투찰 에러가 발생하였을 경우 어떻게 처리합니까?

     

    A.  전산 에러는 투찰 등 나라장터 시스템 이용자의 급증, 인터넷 상황 등 제반 여건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른 일시적 현상일 가능성도 있을 수 있는 만큼, 갑작스런 투찰 에러 등이 발생된 경우에는 조달청에서 그 원인을 신속히 파악하여, 그 원인이 조달청의 서버 상 또는 나라장터 시스템 프로그램상 등의 에러로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발생 직후 ‘전산장애발생’ 사실을 나라장터 시스템 상에 신속하게 공지하고 있사오니 입찰처리에 착오가 없으시기 바랍니다.

    나라장터 시스템의 장애 발생 시 나라장터에 장애공지를 하고, 장애시간 인접 입찰 마감건과 개찰건 등이 자동연기 처리됩니다.(자동연기는 나라장터 e-고객센터 >법령정보 > 나라장터운영규정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_이용약관 [별표3] 자동연기공고기준 참조)

    또한 이러한 경우 많은 업체나 기관에서 한꺼번에 문의하는 관계로 정부조달콜센터 전화연결이 안될 수도 있사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나라장터 시스템의 공지사항이나 인터넷질의(질의응답, 메일문의) 등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동일입찰에 대하여 동일PC에서는1통의 입찰서만 제출할 수 있습니까?

     

    A.  국가기관이 시행하는 경쟁입찰에 있어 상호가 서로 다르더라도 대표자가 동일인인 경우에는 동일건의 입찰에 동시에 입찰한 때에는 이중투찰에 해당되어 무효 처리됩니다.

    조달청에서는 2005년 1월 20일부터 국가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을 통한 전자입찰에 있어서 ‘동일 입찰에 동일한 PC에서 한번만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하였습니다. 다만, ‘동일 입찰 건이 아니고 서로 다른 입찰의 경우에는 동일 PC에서 투찰이 가능’합니다.


    Q.  안전 입찰서비스 설치 및 이용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A. ① 나라장터 메인화면 하단의 “나라장터 안전입찰 서비스다운로드 바로가기” 배너를 클릭하여 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 사용자 PC의 OS(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으로 자동 설치 진행됨

              * 설치프로그램 용량은 약 54MB로 다운로드에 보통 1~2분 소요

               (PC 사양에 따라 다운로드에 소요 시간이 더 지연 될 수 있음)

         ② 다운받은 설치 프로그램을 기동시켜 화면안내에 따라 안전 입찰서비스 설치 시작

         ③ 나라장터 안전입찰 2.0 서비스 정상 설치되면 바탕화면에 파란색 안전입찰 2.0(safeG2B) 아이콘 생성

         ④ 안전입찰 2.0 서비스 실행 시 기존에 사용하던 웹브라우저 방식으로 실행됨

              * 지원 브라우저 : Internet Explorer, Chrome, Firefox, Edge(지원예정)

             ※ Opera, Safari 등 기타 브라우저는 Internet Explorer로 전환

         ⑤ 정상 기동 후 안전 입찰서비스 화면 내에서 입찰서 제출은 기존 웹 방식과 동일



    Photo by Jay Wennington on Unsp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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